오늘 아침 잠시 나갔다 들어오니 기름이 없다는 경고등이 보였습니다.
아마 다른 곳에서도 많이 보신 얘기일건데,
주유구의 위치는 아래 보시면 주유기 왼쪽에 화살표가 한 개 그려져 있는데,
그 화살표 방향이 주유구 위치라고 해요.
(오른쪽 주황색 불은 경고등이구요. 기름량 게이지 하단에 있는 아이콘)
지금부터 적는건 저 혼자만의 생각일 수도 있는데
혹시 자동차 업계에서 일하시거나, 더 정확한 정보를 아는 분이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요즘은 많은 차들이 배기구가 dual로 양쪽에 있지만, 1개만 있던 시대 기준으로 볼 때,
1) 주유구가 있는 쪽 - 인도쪽 (비상시에 기름을 넣어도 저쪽에서 넣는게 안전해서일까요?)
2) 배기구가 있는 쪽 - 인도의 반대쪽 (그래야 인도쪽으로 최대한 매연이 나가는게 아니라, 반대로 가니까요)
이런 설계가 된게 미국차/독일차 인거 같아요.
일본은 길/운전석이 반대여서 그런지, 시작은 반대로 설계한거 같아요.
좌측에(인도쪽) 주유구
오른쪽에(인도에 먼쪽에) 배기구...
그런 역사(?)가 있는 차들이 전세계에서 기술제휴등으로 왔다갔다 하다보면, 이젠 한 회사안에서도 차종에 따라 좌측/우측 배기구/주유구가 섞이기도 한거 같구요 (Ford 에 보면 SUV 작은 사이즈는 일본차처럼 되어 있는것도 본 기억이 있구요)
운전하며 다닐때, 졸리기도 하고, 이래저래 관찰하면서 다니는데 요즘엔 머플러도 가짜(플라스틱)로 달고 배기구는 범퍼밑에 넣어둔 차도 많아보이고, 뭐 전기차야 주유구/배기구가 의미없어진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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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검색을 좀 해 보니, 기술제휴 출처로 결정되는게 맞나 봅니다;
미국은 주유구 표시 방향이 오른 쪽, 일본은 왼쪽, 독일은 오른 쪽, 한국은 왼쪽! 이처럼 각 국가별로 통행 방향이 다르고, 그에 따라 주유구의 위치가 다르게 설정되는 이유는 편의성 때문이기도 하지만,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경우에는 다른 기준이 적용되고 있답니다. 바로 '기술개발에 따른 제휴를 어느 국가와 맺었나!' 그에 따라 주유구 방향이 다르게 위치하게 되는데요.
좌측 통행을 하는 일본과 제휴를 맺은 회사의 차량들은 주유구가 왼쪽! 미국이나 유럽과 기술 제휴를 맺은 회사의 차량들은 오른쪽! 이렇듯 다른 기준이 적용된 것이랍니다! 한국지엠 차량들의 주유구가 오른 쪽에 달려있는 이유는 우리와 마찬가지로 우측통행을 하는 미국의 GM과 그 맥락을 같이하기 때문인데요~ 출처: https://blog.gm-korea.co.kr/2278 [한국지엠 톡 BLO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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