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네요.. 낙엽도 많이 떨어지고..
겨울이 오기전 브레이크 패드/로터 앞바퀴쪽 교체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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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6,946km 달린 시에나. 아직 달려줘서 감사합니다.
지난번 브레이크패드/로터를 갈은게 2018년 5월이었는데, 4년 5달만에 114000km를 달려왔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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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심해서 잘 올리고, 바퀴 뺀건 차체 밑에 넣어둬서 혹시 생길 문제를 대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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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의 흔적이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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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들어 고속에서 브레이킹시에 떨림이 느껴져서 교체를 생각했구요.
브레이크패드 자체는 아직도 좀 남아있는 상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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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보시면 음 약 30-40% 정도 남아있는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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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트가 좀 저렴하면 모든 파트 새로 구입해서 새차처럼 타보고 싶습니다 ^^
그래서 최대한 녹 제거하고 다시 설치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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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슨 로터를 분해하는 방법은 아래 보이는 볼트구멍 2개에 작은 볼트를 돌려넣다보면, 딱.. 하는 소리가 나면서 녹슨 로터가 분해가 되는데요. 여러번 사용하다보니, 더이상 볼트가 일을 못하고 아애 망가져 버렸어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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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쪽 바퀴만 작업 마치고, 다음 날 다른 방법으로 녹슨 로터를 제거해 보려고 시도..
캘리퍼 고정하는 구멍에 볼트를 넣어서 차 안쪽에서 밀어내는 방법을(YouTube에서 본 방법) 시도했으나. 실패하고.
결국 10파운드짜리 해머로 한번 치니까 바로 쩍.. 하고 분해가 되었습니다. ㅎㅎ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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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ti-seize 를 아래처럼 바르고 설치하면 다음번에 좀 더 편하게 분해가능하다는 것 봤어요. 이번엔 이렇게 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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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저도 bleeding 을 하진 않고, brake pad 교체후, 브레이크액통으로 모인 brake fluid 를 다 빼고, 새로운 brake fluid를 넣어줬어요! 전체 교체보다는 덜하겠지만~~~ 마음의 위안을 :)
다음에 뒷바퀴 brake pad 교체한 뒤에 한 번 더 브레이크액통에 모인 것을 한 번 더 교체해 줘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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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사, 철판 등으로 브레이크패드가 로터에게 떨어지게 만드는 이런 디자인을 한 거 참 대단한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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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깨끗해진 로터/패트로 다음 번 115,000 km 잘 달릴 수 있길 바래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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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들 안전운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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